제 1 조 (약관의 목적)
본 약관은 (주)천일아이엔씨(이하 "회사"라 함)가 제공하는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WebBill) (이하 "서비스"라 함)를 이용함에 있어서 회사와 서비스 이용자(이하 "회원"이라 함)간에 이용 조건 및 절차, 권리 및 의무 등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에 관하여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약관의 효력)
1. 이 약관은 회사의 서비스 사이트(www.WebBill.kr)에 게시하여 공지하거나 전자우편,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2. 회사는 필요에 따라 약관의 내용을 개정할 수 있으며, 약관이 개정된 경우에는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적용일자와 개정사유를 포함하여 그 내용을 공시함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3.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홈페이지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4. 개정된 약관의 공시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회원이 회사에 서면으로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한 때에는 개정된 약관을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5.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약관의 해석에 관한 사항은 전자거래기본법, 부가가치세법 등 관계법령 및 업계의 상거래 관행에 따름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 3 조 (용어의 정의)
서비스상의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호와 같습니다.
1. WebBill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 : 일반상거래 및 전자거래에서 인편 또는 우편으로 주고 받던 세금계산서, 거래명세서 등을 공인인증서로 전자서명한 디지털문서(이하, ‘전자세금계산 서 등’이라 한다)로 대체하여 인터넷상에서 발급, 전송, 수신 및 별도의 저장매체에 보관하는 서비스를 총칭한다.
2. 회원 : 회사의 서비스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요구하는 소정의 정보를 제공하여 회원 등록을 한 자로서, 정회원과 준회원으로 구분됩니다.
가. 정회원(공급자회원) : WebBill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회원을 말합니다. (ERP회원, ASP회원)
나. 준회원(공급받는자회원) : WebBill의 공급자 회원이 발행한 전자세금계산서를 확인할 수 있는 회원을 말합니다.
3. 회원아이디(ID) : 회원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입니다.
가. 사업장계약ID : 기업의 사업장을 대표하여 최초로 이용 계약시 등록하는 사업장 ID입니다.
나. 기업관리자ID : 회원이 근무하는 기업을 대표하여 최초로 가입하는 회원으로서 인증키의 관리 및 유출방지, 기업내 업무담당자 ID의 부여 등을 관리하는 모든 권한과 이에 대한 문제 및 서비스 이용에 따른 문제에 대한 모든 책임을 부여받는 자의 ID로써 단일발급만 가능합니다.
다. 업무담당자ID : 기업관리자 ID의 관리 및 통제하에 본 서비스의 이용을 허락받은 자의 ID로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4. 비밀번호 : 승인받은 회원ID를 사용할 권리를 가진 자임을 확인하고, 회원 자신의 비밀 보호를 위하여 회원이 선정한 영문자와 숫자의 조합입니다.

제 4 조 (서비스의 범위 및 종류)
1. 홈페이지를 통해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은 다음의 각호와 같습니다.
① 전자세금계산서의 작성 및 작성된 세금계산서의 발급·수신·조회·보관 서비스
② 발행된 전자세금계산서의 각종 편집, 집계 및 출력 서비스
③ 국세청장에 대한 전자세금계산서 교부명세 전송서비스
2. 회사는 필요한 경우에 서비스의 내용을 추가 또는 변경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그 내용 을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제 5 조 (회원의 자격)
1. 회원은 대한민국에 사업장을 두고 있는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으로서, 회사가 정한 정보를 제공 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회원으로 등록할 수 없습니다.
①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 제21조에 의하여 회원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회원자격 상실 후 3년이 경과하거나, 회사에서 재가입의 승낙을 한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② 등록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제 6 조 (회원 가입 및 승인)
1.서비스 이용 신청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사 소정양식의 가입신청서를 다운받아 제반 정보를 작성하여 팩스 또는 관리자 메일(WebBill@WebBill.kr)로 신청합니다.
2.회원으로 가입을 하고자 하는 자는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정한 가입신청서 양식에 따라 모든 내용들을 허위없이 기재하여야 합니다.
3.회사는 가입 신청자가 제2항에 따라 모든 사항을 성실히 기재하여 가입 신청을 완료하면 필요 사항을 확인한 후, 서비스 이용을 위한 회원가입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4.회사는 승인 결과를 가입 신청자의 e-mail을 통해 통보하며, 가입 신청자는 홈페이지 접속을 통하여 승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회원가입 양식에 기재하는 모든 정보는 모두 실제 데이터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실명이나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가입 신청자는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 서비스 이용을 제한받을 수 있습니다.
6.홈페이지를 통해 회원가입 양식을 제출한 가입 신청자는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회사에 팩스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7.홈페이지를 통해 회원가입 신청을 완료하고 사업자등록증 사본이 회사에 도달한 후, 회사가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신청자에게 승낙의 의사표시를 하여야 회원 자격을 취득합니다.
8.회원은 회사에 제공한 정보의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회원 정보를 변경하여야 합니다. 상호, 대표자명 등 계산서 필수 기재사항에 영향을 주는 사항의 변경시 사업자등록증을 제출 하고 홈페이지를 통하여 정보변경을 요청해야 합니다. 계좌정보 변경시 법인(개인) 통장 사본을 제출하고 정보변경을 요청해야 합니다.

제 7 조 (회원가입의 제한 및 승인보류)
1. 회사는 다음의 각 호에 해당하는 사항을 인지하였을 경우, 해당 가입 신청에 대해서는 신청을 승낙하지 아니합니다.
①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였거나, 실명이 아닌 가명을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② 가입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허위서류를 첨부하여 신청하였을 때
③ 기타 가입 신청자의 귀책사유로 가입 승인이 어려운 경우
2. 회사는 회원가입 신청이 다음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회원가입 신청에 대해서는 가입승인 제한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회원가입 승인을 제한 및 보류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관련 설비의 용량이 부족한 경우
② 서비스의 기술상 장애사유가 발생한 경우 혹은 발생이 예상될 경우
③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④ 기타 회사가 서비스를 위해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 회사는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해서 회원 가입 신청을 승인할 수 없거나, 승인을 제한 하는 경우에는 이를 해당 가입 신청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단, 회사의 귀책사유가 아닌 사유로 인해 가입 신청자에게 통지할 수 없는 경우는 예외로서 인정합니다.

제 8 조 (서비스의 제공)
1. 제6조 제7항에 따라 회사의 가입승인이 완료된 때로부터 회원은 서비스를 즉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회원ID와 비밀번호를 통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세금계산서 발행, 수신 및 기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세금계산서 발행은 공인인증서를 홈페이지 에 등록한 정회원만 가능합니다.

제 9 조 (서비스 이용시간)
1. 서비스의 이용은 연중무휴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인정합니다.
① 회사의 기기고장, 또는 이와 유사한 장애로 인한 중단
② 천재지변으로 인한 서비스 중단
③ 정전으로 인하여 주컴퓨터의 통신장애가 발생했을 때
④ 인터넷망이나 통신망의 장애
⑤ 주기기 정기점검으로 인한 서비스 중단
⑥ 기타 위의 각 호에 준하는 경우
2. 회사는 서비스의 안정성을 위한 정기점검의 경우, 사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에게 사유와 일시를 공지해야 합니다.

제 10 조 (ID신청, 변경, 관리)
1. 기업관리자ID 신청은 회원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회원이 문자와 숫자의 조합으로 신청하고, 회사가 승인합니다.
2. 업무담당자ID는 WebBill을 통해 신청을 하거나 기업관리자가 ID를 부여할 수 있고, 기업관리자 가 승인합니다.
3. ID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 또는 회사의 요청에 의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① ID가 회원의 전화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사생활 침해의 우려가 있는 경우
②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③ 기타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4. 제3항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ID 변경은 불가능하며, 비밀번호는 수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ID는 전적으로 회원이 책임지고 관리합니다.

제 11 조 (게시물의 관리)
회사는 회원이 게시하거나 등록한 내용이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원에게 사전 통지나 동의없이 삭제할 수 있으며, 게시물의 검열, 검색에 따른 어떠한 의무와 게시물의 내용 및 관리에 따른 일체의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1. 다른 회원, 제3자 또는 회사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특정제품의 선전, 사이버 시위 등 게시판의 목적에 맞지 않는 내용인 경우
4. 범죄적 행위와 결부된다고 판단되는 내용인 경우
5.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6. 회원이 홈페이지나 게시판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홈페이지 링크 등을 한 경우
7.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거나 위배될 우려가 있는 경우

제 12 조 (서비스 이용요금)
1. 서비스의 이용요금은 홈페이지의 ‘이용안내>이용요금’에 게시된 바와 같습니다.
단, 회사와 별도 계약을 체결한 경우에는 별도로 약정한 바에 따릅니다.
2. 서비스 이용요금은 월 단위로 부과합니다.
3. 월간 전송료가 일정금액 이하인 경우 최저사용료를 부과하며, 일정량 이상의 회원에 대해서는 회사에서 정한 할인요율에 따라 할인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4. 제21조에 의해 서비스 이용계약이 해지될 경우 제3항의 전송료는 ID가 해지될 때까지 실제 사용량에 대하여, 제4항의 최저사용료 등 월정액제 요금은 사용량 유무와 무관하게 해지한 해당 월까지의 요금을 부과합니다.
5. 서비스 이용요금은 부가가치세 별도 요금입니다.

제 13 조 (요금청구 및 납입)
1. 이용요금 청구서(계산서 포함)를 해당 청구월(1일~말일 발급분)의 익월에 WebBill을 통하여 회원에게 전송하여 청구한다.
2. 회사는 서비스 이용요금 청구서를 납부일 7일전까지 서비스 혹은 그에 준하는 방법으로 회원 이 통보한 요금담당자에게 도달되도록 발송하고, 자동이체 납부를 신청한 회원인 경우 납부월 25일에 회원이 회원 신청시 기재한 은행계좌에서 자동출금하여 이용요금을 징수합니다.
3. 납부월 25일까지 예금부족 등의 사유로 예금계좌에서 이용요금의 전액출금이 불가능한 경우 해당월 말일에 재청구합니다.

제 14 조 (연체료의 부과)
1. 회원이 지정된 기일까지 요금을 납부하지 아니한 때에는 그 체납된 요금의 100분의 2에 상당 하는 금액을 가산금으로 납부하여야 합니다.
2.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가산금은 요금 납부 만료일의 익일을 기준으로 하여 체납된 요금에 가산하여 청구하며, 체납요금 및 연체료는 익월 요금청구서에 포함하여 청구합니다.

제 15 조 (요금의 반환)
1. 회원은 이용요금 등의 과다납입 등에 대하여 결제원의 이용요금 청구일로 부터 3월 이내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 결제원은 이용요금 등의 과납이 있을 경우 과납금액을 회원의 출금계좌로 반환입금 하거나 익월 청구할 이용요금에서 상계하여 감액합니다.
3. 결제원은 과소청구액에 대하여는 익월에 합산하여 청구합니다.

제 16 조 (회원정보의 보호)
1. 회사는 수집된 회원정보가 분실·도난·누출·변조 또는 훼손되지 아니하도록 보안 및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인 조치 등을 취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취득한 회원의 정보 및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사전 승낙 없이 타인에게 누설, 공개 또는 배포할 수 없으며, 서비스 관련 업무이외의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 할 수 없습니다. 다만,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① 관계법령에 의하여 수사상의 목적으로 관계기관으로부터 요구받은 경우
②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③ 서비스 제공에 따른 이용요금의 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④ 기타 관계법령에 의해 필요한 경우

제 17 조 (회원정보의 열람 및 정정)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의 홈페이지에서 정보수정메뉴를 이용하여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 및 정정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은 서비스의 특성상 사업자등록증상의 정보는 임의대로 변경할 수 없으며, 이 경우 정보정정을 증빙할 수 있는 관련서류(변경된 사업자등록증 사본 등)를 회사에 송부하여, 소정의 확인 절차를 거쳐 회사에서 처리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 18 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제9조 제1항 단서에서 예외로 인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 약관 및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상시 운용이 가능한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없이 이를 수리·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될 경우에 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신속히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 정을 공지하거나 전자우편을 통하여 해당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4. 회사는 제16조에서 정한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여야 합니다.

제 19 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의 자신의 ID와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부담합니다. 회원은 자신의 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것을 인지한 즉시 회사에 그 사실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본 약관 및 관계법령, 이용안내 등 회사가 공지 또는 통지하는 사항을 성실히 준수 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됩니다.
3. 회원은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업적인 목적으로 이용 해서는 아니됩니다.
4. 회원은 회원등록정보의 내용 중 변동사항이 발생했을 경우, 지체없이 그 내용을 직접 수정하 거나 회사에 통지하여 수정하여야 합니다.
5. 회원은 홈페이지를 통하여 회사에 요청한 전자세금계산서 등(전자세금계산서 교부명세 포함) 의 전송여부와 전송된 전자세금계산서 등의 기재가 정확한지 여부를 확인하고 미 전송되었거 나 전송된 전자세금계산서 등의 기재가 잘못되었거나 누락된 사항이 있는 경우, 부가가치세법 에 따라 국세청장에게 계산서 교부명세서를 전송하여야 하는 기간이 만료되기 7영업일전까지 홈페이지를 통하여 회사에 그 사실을 통지하고 전자세금계산서 등의 재전송을 요청하여야 합니다.

제 20 조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
1. 회사는 회원이 본 약관에서 규정한 의무를 다하지 아니하였을 경우, 회사가 정한 소정의 기간 (2주) 동안 그 이행을 최고하고, 이에 따른 이행이 없는 경우에 사전 통지나 동의 없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정회원인 경우 서면으로 해지신청을 하고, 준회원인 경우는 홈페이지에서 직접 회원 탈퇴를 신청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회원이 탈퇴를 신청한 날로부터 제2영업일 이내에 이를 확인하고, 연체중인 이용요금 이 없는지 확인한 후, 소정의 확인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회원 탈퇴를 처리합니다. 4.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없이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① 가입신청서에 기재한 출금통장 예금주명이 법인명 또는 대표자명이 아닌 경우
② 1년간 이용실적이 없을 경우
③ 서비스 이용요금을 3개월 이상 납부하지 아니하는 경우
④ 해산등의 사유로 법인격 또는 개인사업자격을 상실하거나, 기타 법인격 또는 개인사업자격 이 없다고 볼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
⑤ 타인명의를 도용하여 가입을 신청하거나, 가입신청서의 허위기재 또는 허위서류 첨부 등의 부정한 방법으로 이용을 신청한 사실이 발견된 경우
⑥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재산권 등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⑦ 타인의 ID 또는 비밀번호를 도용하여 부당하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⑧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없이 영리적 목적으로 복제, 출판,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한 경우
⑨ 서비스 이용이 제한된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는 경우
⑩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반하는 행위를 한 경우
⑪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정보내용 심의에 따라 일정한 제재조치를 권고받은 경우
⑫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해킹, 컴퓨터 바이러스 유포시킴으로써 서비스운영을 방해한 경우
⑬ 기타 본 약관이나 관계법령에서 정한 사항 위반 등 회원 자격을 그대로 유지시키는 것이 부적합하다고 인정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5. 회원탈퇴 신청의 처리여부는 홈페이지의 로그인 가능 여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21 조 (서비스의 제한)
1. 회원이 본 약관을 위반하거나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할 경우, 회사는 사전 통지나 동의없이 발급서비스에 한하여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회원이 정당한 사유없이 서비스 이용요금을 2개월 이상 납부하지 아니하는 경우
② 제19조(회원의 의무)를 위반한 경우
2. 회사는 서비스 이용제한 기간 중에 그 이용제한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 즉시 이용 제한 조치를 해제하며, 그 사실을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제 22 조 (서비스 이용자료의 보관)
1. 회사는 정상적으로 발급된 회원(해지된 회원 포함)의 계산서를 동 계산서에 대한 부가가치세 확정신고를 한 날로부터 5년간 보관하며, 동 기간 경과 후에는 임의로 해당 정보를 폐기할 수 있습니다.
2. 해지된 회원의 계산서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조회할 수 없으므로 회원은 해지 전에 계산서 관련 자료를 회원 PC에 다운로드 받아서 보관하여야 하며, 해당 자료는 이용자 S/W로 출력 할 수 있습니다.

제 23 조 (양도금지)
회원과 회사는 서비스 이용계약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권리 및 의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3자 에게 양도하거나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 24 조 (기밀유지)
회원과 회사는 본 계약과 관련하여 취득한 상대방의 영업상 또는 기술상의 비밀이나 정보를 제3자에게 누출하거나 유출할 수 없습니다.

제 25 조 (손해배상)
1. 회원이 제19조 및 기타 본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가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 인해 회사가 손해를 입게 되는 경우, 회원은 회사가 입은 일체의 손해에 대하여 배상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다음 각호의 사유로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① 천재지변, 제3자의 고의적 서비스 방해 및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인해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 경우
② 회원이 제공하는 자료의 오류로 인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③ 회사가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하는 경우 회사의 손해배상 책임은 회사가 해당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지급받은 해당월의 이용요금을 한도 로 합니다.
④ 통신회선 등 회사 이외의 전산 시스템 장애에 의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 경우
⑤ 바이러스 침투, 불법S/W설치 등 관리소홀 및 부주의 등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 장애의 경우
⑥ 회원이 제19조 제5항에서 정한 기간 내에 회사에 전자세금계산서 등이 미 전송되었거나 전송된 전자세금계산서 등의 기재가 잘못되었거나 누락된 사실을 통지하고 재 전송을 요청 하지 않은 경우
⑦ 기타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로 인한 것이 아닌 사유로 인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제 26 조 (분쟁의 해결 및 관할법원)
1. 서비스와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관련법규가 있으면 그 관련법규를 따르고 관련법규가 없으면 관습 및 신의성실의 원칙에 입각, 상호 협의하여 해결합니다.
2.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이 제1항에 따라 원만하게 해결되지 아니할 경우, 이와 관련된 소송의 관할법원은 회사 본점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으로 합니다.